728x90
SMALL

폭스바겐이 배터리를 자체 생산하겠다고 나선 상황이다. 

 

2023년까지 스웨덴의 신생 배터리 업체인 노스볼트와 유럽에 배터리 공장을 건설한다고 밝혔다. 

 

그 이후로 5개의 공장을 더 지을 것이라고 했는데 구체적으로 어디와 협력하겠다고 하는 부분은 없었다. 그렇기 때문에 중국 업체와 협력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하지만 일단 유럽에서 자체적으로 배터리를 생산하기로 했기 때문에 유럽 업체인 노스볼트가 주목받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기는 하다. 

 

첫 번째 공장을 짓고 나서의 상황이 좋다면 노스볼트와 협력을 이어나갈 수도 있다. 

 

그래서 노스볼트와 계약을 했거나 진행 중인 업체들에도 조금 주목해야 할 필요가 있어보인다. 

 

노스볼트와 장비 공급계약을 한 회사는 3곳인데 일단 연구개발 단계로 장비 발주를 한 것으로 보인다. 

 

씨아이에스, 피앤이솔루션, 이노메트리가 노스볼트와 배터리 장비 공급 계약을 맺었다. 동진쎄미켐은 배터리 음극재를 노스볼트에 공급하기로 했고, 스웨덴 현지에 공장을 짓는 것을 진행 중이라고 알려졌다. 

 

실적으로 보면 이노메트리는 그렇게 좋지는 않은 상황이다. 배터리 자체 생산 경쟁이 생기면서 일단 국내 대형 2차 전지 업체 3사(LG, 삼성, SK)가 주가 조정을 받고 있기 때문에 장비회사, 소재 회사들만 주가가 강하게 움직이는 것도 그렇게 쉽지는 않을 수 있다. 

 

피앤이솔루션이 장비 관련 종목 중에서는 실적은 가장 좋은 편이기는 한데 좀 단순하다는 단점이 있다. 원익그룹에 편입된 것이 장점으로 작용할 지도 약간 애매하다.

 

원익은 주로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와 함께하는 반도체 소재 및 장비 업체이기 때문이다. SK와 LG와 계속 협력을 이어나갈 지 약간 쉽지 않다. 

 

씨아이에스는 이노메트리보단 실적이 낫다. 최대주주도 일본계로 변경되어 SBI(소프트뱅크인베스트먼트) 그룹 소속이 됐다. 일본 회사로부터 수주를 얻을 가능성도 아주 낮지만 생긴 것.

 

전고체 전지 관련주가 돼어 전고체 전기 기대감으로 주가가 올라있는 상태라는 점이 있다. 

728x90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