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SMALL

네이버 블로그에 댓글에서 투자회사나 주식회사가 가진 지분을 보는 내용에 대한 질문이 있었다.

 

티스토리에 올린 게 훨씬 오래 전인데 반응이 네이버에서 왔다.

 

질문이 있어서 찾아봤는데 Edinet에 들어가서 書類検索(서류검색)을 누른다음에 서류종별(書類種別)에서 유가증권보고서에만 체크를 하고 증권 업계에서 그냥 먼저 떠오른 노무라(野村)라고 제출자/발행자/펀드 란에 입력하고 검색했다. 

 

이렇게 하고 검색하면 노무라의 관련 투자회사, 여기에서는 노무라 애셋매니저먼트 주식회사(野村アセットマネジメント株式会社)라고 나온다. 

 

그리고 회사명과 슬래쉬가 나온 뒤에 나오는 밑줄이 쳐져 있는 게 펀드의 이름이다. 노무라는 좀 큰 회사라서 그런지 공시가 많이 나온다. 그만큼 펀드가 여러 개 있다는 것으로 보인다. 

 

처음에 눈에 들어온 글로벌 밸류 오픈(グローバル・バリュー・オープン) 펀드의 2월 19일 9시 8분에 나온 유가증권보고서를 들어가 본다.

 

들어가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옴

노란색으로 칠해놓은 곳을 해석하면

(2) 투자자산

1. 투자유가증권의 주요종목(銘柄・めいがら - 이게 종목이라는 뜻)

2. 투자 부동산 물건

이렇게 되어 있다. 

 

여기에서 투자유가증권의 주요종목란을 보면 투자한 주식 내역이 나온다.

 

맨 위에 있는 게 애플 APPLE INC.이라고 쓰여있다. 그리고, 표에서 여섯 번째 있는 수량(数量) 메뉴를 보면, 26,500개라고 되어 있다. 바로 그 다음 칸은 매수 단가(평단가 개념인 듯), 그 다음은 매수 금액(평단가 * 수량), 그 뒤에는 평가단가(현재 주가, 보고서 나올 당시 기준이겠지...), 평가금액(평가단가 * 수량)

 

그리고 맨 마지막 칸은 투자 비율이다. 

 

애플이 이 펀드의 주식 분야 투자 비율에서 4.47%를 차지한다는 의미로 보인다. 전체 투자자산 대비 비율인지 주식에서만의 비율인지까지는 확실히는 모르겠다. 

 

아무튼 펀드가 가진 주식의 비중은 이렇게 볼 수 있고, 펀드가 아닌 그냥 주식회사가 가진 주식을 알아내는 법은 대량보유로 찾아보는 방법이 있다.

이번에도 노무라로 검색하면, 제출자가 다 노무라증권주식회사라고 나온다. 대신 발행자는 다르다. 발행자가 노무라증권주식회사로부터 투자를 받은 회사라고 생각하면 될 듯.

 

그리고, 체크 란에는 대량보유보고서(大量保有報告書)를 체크하고 검색했다. 그렇게 검색하면 쭉 나오는데 대부분 변경보고서이다. 지분율 변경에 관한 보고서로 보인다. 

 

가장 먼저 있는 MCUBS City투자법인(投資法人)의 변경보고서를 들어간다. 

메뉴 창의 스크롤바를 내려서 3 提出者 /3 메뉴에서 노란색으로 된 보유주식등의 수를 들어가서 보면, 동그라미 2번 주권등 보유지분이라는 란이 나온다. 

 

여기에서 보면 발행 주식 등 총수가 첫 항목으로 나온다. 발행된 총 주식 수가 178만 4125주이고, 85326주가 노무라증권주식회사에서 가진 지분의 수이다. 지분율이 4.78%로, 아마도 5% 아래로 떨어져서 이를 노무라쪽에서 공시한 것으로 보인다. 

그 다음으로 대량보유 보고서를 들어갔는데, 여기에도 이런식으로 되어 있다. 

 

보유주식등의 수 창을 들어가면 5.01%로 5%를 넘어서 지분 대량보유 공시를 한다는 것을 알려줬다. 5% 룰은 한국 주식시장이랑 똑같은 듯하다. 

 

이런 식으로 찾아볼 수 있는데, 펀드가 생각보다 많은 듯하다. 

728x90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