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SMALL

인터넷 기반 중국발 패스트 패션 회사 SHEIN이 일본에서 본격적으로 사업을 전개하면서 일본 여기저기서 뉴스가 나오고 있다. 화제가 된 게 도쿄 하라주쿠에서 열린 쇼룸 개업식이었다.

인터넷 기반이라서 미리 제품을 입어보거나 할 곳이 없었는데 이번에 처음으로 실제 점포가 생긴 것이다.

사실 SHEIN이 의류만 파는 건 아니고, 가구나 일용품 등도 판매하고 있다고 한다.

 

SHEIN은 아직 기업공개는 안했지만 기업가치가 1000억 달러 정도 된다고 평가받고 있다. 업계에서 가치가 가장 컸던 유니클로를 한번에 뛰어넘었다.

매출액은 일본 돈으로 2.8조엔 정도라고 예측한다고.

 

2008년 중국 난징지역을 중심으로 창업했는데, 회사 자체는 싱가포르에 본사가 있다고 되어 있다고 한다. 지금은 전 세계 150개 국가에 진출해 있다고 한다.

 

쉬인의 가장 큰 장점은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새로운 제품이 나오고 다품종 소량 생산인데, 그러면서도 가격이 싼 것이 특징이라고 한다.

사실 가장 큰 장점은 가격이 싼 것 이다. 그러면서도 품질이 나쁘진 않은 거 같다.

그리고, 2~3주에 수천 개의 새로운 상품을 쏟아낸다고 한다.

또한, AI 등을 활용해서 최대한 의류의 생산과 재고 등을 잘 관리하는 게 특징이라고 한다. 보통 새로운 상품이 나오면 100~200개 정도만 만들어 놓는다고 한다.

AI가 판매 추이 등으로 앞으로 얼마나 팔릴 지를 예상해서 생산 관리를 한다.

틱톡이나 인스타그램 등으로 마케팅을 잘 하고 있는 것도 장점.

주로 여성 고객에게 어필하는 브랜드 같은데 뭐 남자도 많이 사니까 기업가치가 그렇게 높아진 거 아닌가 싶다.

가격이 싼 거는 중국에서 싼 값에 생산을 하고 장시간 노동을 시킨다는 이야기가 들려오고 있고, 잘못한 노동자에게 엄청난 벌금을 매기는 등의 일부 윤리적 문제가 있다고 한다.

중국에서는 B2C사업을 하지 않아서 중국 현지사람들은 거의 다 모르는 회사라고 한다. 주력 지역은 북미 지역인 걸로 알고 있다.

728x90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