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마 관련주가 잘 안 오르는 이유
사실 이런 말을 하는 거 자체가 의미가 없기는 하다. 어차피 관련주의 주가를 올리는 건 소위 말하는 세력이기 때문에 내가 아무리 그럴 듯하게 이유를 대도 세력이 올리기로 맘 먹으면 올라가는 거고 아니면 아닌 거니까.
그래도 한 번 생각해보기로 했다.
대마 관련주가 잘 안 오르는 이유는
1. 계속 말만나오고 한 개 없다.
이건 국내에만 한정되는 것이기도 하는데 대마 얘기만 나오고 뭘 구체적으로 한 게 없음. 이번에도 24년에 대마 성분 의약품 제조를 허용할 것을 목표로 한다고 했는데 그걸 지킬 거냐고? 이것도 불확실하다.
게다가 정권 지지율도 낮은데 이런 거 저런 거 신경쓸 수 있겠나 그리고 식약처에서 100개 과제라고 내놨는데 100개 중에 하나 그냥 제껴도 되는 거 아님? 이렇게 생각하면 되니까.
2. 대마 관련주는 개잡주가 많다.
2015년 20배 올랐던 전설의 뉴프라이드, 지금은 망한 바이오빌, 겨우겨우 명맥을 유지하다가 거래정지 먹은 오성첨단소재 등 대마 관련주는 개잡주가 너무 많다. 그러니까 못 건드리는 거임.
그리고, 이 주식 저 주식 다 거래정지에 상폐되니까 대마하면 딱 이거다 할 만한 대장주가 딱히 없다는 이미지가 생겼다. 지금은 우리바이오, 화일약품 정도가 강세인 듯하고 마이더스AI는 언제 뻥 터질 지 모르는 느낌이 난다.
3. 현재 시장이 안 좋다.
이건 뭐 자세히 설명할 필요가 없어 보인다.
4. 사업을 국내에서 하고 있지도 않다.
사실 이것만 문제는 아니고 국내에선 규제가 있기 때문에 당연한 건데, 해외에서만 관련 사업을 하고 있고 그 규모도 매우 작다. 만약에 합법화가 되면 너도나도 다 들어올 수도 있는데 지금 같은 ㅈ소기업이 실제로 뭘 얼마나 하고 얼마나 많은 매출이 나올 것이란 기대감도 부족하다.